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06.29(수)
18.7℃
  • 미세보통 보통

계룡시로고계룡시

신고안내

영업신고 사항처리

계룡시청 환경위생과 위생팀

전화번호 : 042)840-2461~4 / FAX : 042)840-2459

영업허가 및 신고의 종류

영업허가 및 신고의 종류 - 업종, 정의 정보제공
업종 정의
숙박업 손님이 잠을 자고 머물 수 있도록 시설 및 설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업
목욕장업 손님이 목욕할 수 있도록 시설 및 설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업
이용업 손님의 머리카락 또는 수염을 깎거나 다듬는 방법으로 손님의 용모를 단정하게 하는 영업
미용업 손님의 얼굴, 머리, 피부 및 손톱·발톱 등을 손질하여 손님의 외모를 아름답게 꾸미는 영업
세탁업 의류, 기타 섬유제품이나 피혁제품 등을 세탁하는 영업
건물위생관리업 공중이 이용하는 건축물·시설물 등의 청결 유지와 실내 공기정화를 위한 청소 등을 대행하는 영업

영업신고

구비서류

  • 영업시설 및 설비개요서
  • 위생교육 수료증
  • 면허증 원본(이용업 및 미용업에 한함)

민원서식

영업신고서 다운로드
영업신고증 재교부 신청서 다운로드
영업 신고사항 변경신고서 다운로드
영업자 지위승계 신고서 다운로드
양도양수서 다운로드
이·미용사 면허신청서 다운로드

시설 및 설비기준

시설 및 설비기준 - 업종, 시설 및 설비기준 정보제공
업종 시설 및 설비기준
목욕장업
  • 욕실·욕조 및 샤워기를 갖춘 목욕실을 설치해야만 한다.
  • 발한실 내에 발열기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그 주변에 방열 및 불연 소재의 안전망을 설치하여야 한다.
  • 발한실, 편의시설 및 휴식실(설치하는 경우에 한한다)은 실내가 잘 보이도록 하여야 한다.
  • 탈의실과 목욕실은 남녀 구분하여 운용하여야 한다.
  • 목욕실·발한실·탈의실·편의시설 및 휴식실(해당시설을 설치하는 경우만 해당한다)은 각각 별도로 별도로 분리 또는 구획해야 한다.
  • 욕조수를 순환하여 여과시키는 경우에는 욕조수가 여과기에 들어가기 직전의 위치에 자동유입기로 하는 염소 소독장치, 오존장치 또는 자외선 살균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이용업
  • 이용기구는 소독을 한 기구와 소독을 하지 아니한 기구를 구분하여 보관할 수 있는 용기를 비치하여야 한다.
  • 소독기·자외선살균기 등 이용기구를 소독하는 장비를 갖추어야 한다.
  • 영업소 안에는 별실 그 밖에 이와 유사한 시설을 설치하여서는 아니된다.
미용업
  • 미용기구는 소독을 한 기구와 소독을 하지 아니한 기구를 구분하여 보관할 수 있는 용기를 비치하여야 한다.
  • 소독기·자외선살균기 등 미용기구를 소독하는 장비를 갖추어야 한다.
세탁업
  • 세탁용약품을 보관할 수 있는 견고한 보관함을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세탁용품을 따로 보관할 수 있는 창고 등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건물위생관리업
  • 건축물 바닥을 닦고 광택을 내는 지름 25cm 이상의 마루광택기를 2대 이상 비치하여야 한다.
  • 진공청소기(집수 및 집진용)를 2대 이상 비치하여야 한다.
  • 업무수행에 필요한 안전벨트·안전모 및 로프를 갖추어야 한다.
  • 먼지,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를 측정하는 측정장비를 갖추어야 한다. 다만, 「건축법」제2조제2항에 따른 업무시설 용도의 건축물로서 연면적 3천제곱미터 미만의 건축물 또는 같은 조 같은 항에 따른 2 이상의 용도에 사용되는 건축물로서 연면적 2천제곱미터 미만의 건축물을 청소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영업자 준수사항

영업자 준수사항 - 업종, 공중위생영업자가 준수하여야 하는 위생관리기준 정보제공
업종 공중위생영업자가 준수하여야 하는 위생관리기준
숙박업
  • 객실·침구 등의 청결
    1. 1객실·접객대·로비시설·복도·계단·욕실·샤워시설·세면시설 및 화장실 등에는 해충이 발생하지 아니하도록 매월 1회 이상 소독을 하여야 한다. 다만,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소독을 하여야 하는 업소의 경우에는 관계법령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
    2. 2요·이불·베개 등 침구의 포와 수건은 숙박자 1인이 사용할 때마다 세탁하여야 하며, 수시로 일광 그 밖의 방법에 따라 건조시켜야 한다.
    3. 3객실의 물은 「식품위생법」 제14조에 따라 작성·보급되는 식품 등의 공전에 따른 접객용음용수 규격에 적합한 물이어야 하고, 깨끗한 용기에 담아 비치하여야 한다.
    4. 4객실·욕실 등의 위생적인 관리를 위하여 수시로 청소하고, 청소할 때에는 그에 적합한 도구를 용도별로 구분해 사용해야 한다.
  • 욕실 등의 위생관리 및 수질관리
    1. 1원수는 별표 2 Ⅰ제1호에 따른 기준에 적합해야 한다.
  • 환기 및 조명
    1. 1환기용 창 등은 수시로 개방하여 환기가 충분히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2. 2기계환기설비는 항상 가동될 수 있도록 하고, 수시로 가동시켜 환기가 충분히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3. 3객실·접객대 및 로비시설의 조명도는 75럭스(lux) 이상이 되도록 유지하여야 하며, 복도·계단·욕실·샤워시설·세면시설 및 화장실의 조명도는 20럭스(복도 및 계단의 경우 심야에서 10럭스) 이상이 되도록 유지하여야 한다.
  • 그 밖의 준수사항
    1. 1숙박영업자는 업소 내에 숙박업신고증을, 접객대에 숙박요금표를 각각 게시해야 하며, 게시된 숙박요금을 준수해야 한다.
목욕장업
  • 목욕실 등의 청결 및 수질관리
    1. 1목욕실은 해충이 발생되지 아니하도록 매월 1회 이상 소독을 하여야 한다.
    2. 2탈의실·옷장·목욕실·발한실·물통·깔판·휴게실·휴식실·현관 및 화장실 등은 매일 1회 이상, 배수시설 및 오수조는 수시로 청소하여야 한다.
    3. 3수건·가운 및 대여복을 손님에게 제공할 때에는 반드시 세탁한 것을 제공하여야 한다.
    4. 4빗을 비치할 경우에는 사용하지 아니한 것과 사용한 것을 각각 다른 용기에 넣어 보관하여야 하며, 사용한 빗은 소독하여야 한다.
    5. 5부대설비로 좌욕기 및 훈증기 등을 설치하는 경우에는 손님 1인이 사용할 때마다 반드시 소독하여야 한다.
    6. 6목욕물은 매년 1회 이상 별표 2 Ⅱ에 따른 수질검사를 하여야 한다. 다만, 수돗물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원수에 대한 수질검사를 하지 않을 수 있다.
    7. 7욕조수 관리에 관한 사항을 보기 쉬운 곳에 게시해야 한다.
    8. 8목욕업소에서 사용하는 저수조는 「수도법」 등 관련 법령에 따른 방법으로 소독·청소해야 한다.
    9. 9목욕장 안의 먹는 물은 「식품위생법」 제14조에 따라 작성·보급되는 식품 등의 공전에 따른 접객용음용수 규격에 적합한 물이어야 한다.
  • 발한실 등의 안전관리

    발한실 안에는 온도계를 비치하고, 발한실 안과 밖에 이용 시 주의사항 등에 관한 내용이 포함된 게시문을 붙여야 한다.

  • 조명 및 환기
    1. 1발한실·휴게실·탈의실·접객대·복도·계단·현관 및 화장실 그 밖에 입욕자가 직접 이용하는 장소의 조명도는 75럭스 이상이 유지되도록 하여야 한다.
    2. 2휴식실·목욕실 및 세면시설의 조명도는 40럭스 이상이 유지되도록 하여야 한다.
    3. 3목욕실·편의시설·휴게실 및 휴식실 등에는 실내공기를 정화할 수 있는 용량에 맞는 환풍시설 및 정화시설을 설치하거나 환기용 창을 설치하여야 한다.
  • 그 밖의 준수사항
    1. 1다음에 해당되는 자를 출입시켜서는 아니된다.
      • 감염병환자로 인정되는 자(온천수 또는 해수를 사용하는 목욕장으로서 환자의 요양을 위한 입욕시설에서 입욕하는 경우를 제외한다)
      • 다른 사람의 목욕에 방해가 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정신질환자
      • 음주 등으로 목욕장의 정상적인 이용이 곤란하다고 인정되는 자
    2. 2목욕실 및 탈의실은 만 4세(48개월) 이상의 남녀를 함께 입장시켜서는 안된다.
    3. 3목욕실·탈의실· 및 발한실에 종사하는 자는 남자목욕장의 경우에는 남자, 여자목욕장의 경우에는 여자에 한하여 종사하도록 하여야 한다. 다만, 영업시간 외에 목욕장의 시설 및 설비의 청소, 유지 또는 보수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4. 4목욕실·탈의실 및 발한실에 이성의 입욕보조행위를 하는 자를 두어서는 아니된다.
    5. 5영업소 안에 목욕업신고증, 접객대에 목욕요금표를 게시하여야 한다.
    6. 6법 제2조제1항제3호 나목의 규정에 의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목욕장업의 영업자가 남녀공용 발한실을 운영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발한복을 착용한 뒤 출입하거나 이용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7. 7숙박에 이용되는 침구류 등을 비치하여서는 아니된다. 다만, 이용자의 일시적 수면이나 휴식을 위한 대형타월 및 베개 등은 비치할 수 있다.
    8. 8법 제2조제1항제3호나목에 따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목욕장업으로서 24시간 영업을 하는 영업소의 경우에는 오후 10시부터 오전 5시까지 「청소년보호법」에 의한 청소년의 출입을 제한하여야 한다만, 보호자가 동행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9. 9영업소의 표시는 신고된 명칭(상호) 및 영업의 종류를 표시하여야 하며 다른 업종으로 오인될 우려가 있는 표시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이용업
  1. 1이용기구중 소독을 한 기구와 소독을 하지 아니한 기구는 각각 다른 용기에 넣어 보관하여야 한다.
  2. 21회용 면도날은 손님 1인에 한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3. 3영업장안의 조명도는 75럭스 이상이 되도록 유지하여야 한다.
  4. 4영업소 내부에 이용업 신고증 및 개설자의 면허증 원본을 게시하여야 한다.
  5. 5영업소 내부에 부가가치세, 재료비 및 봉사료 등이 포함된 요금표(이하 "최종지불요금표"라 한다)를 게시 또는 부착하여야 한다.
  6. 6신고한 영업장 면적이 66제곱미터 이상인 영업소의 경우 영업소 외부(출입문, 창문, 외벽면 등)에도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에 적합하게 최종지불요금표를 게시 또는 부착하여야 한다. 이 경우 최종지불요금표에는 일부항목(3개 이상)만을 표시할 수 있다.
  7. 73가지 이상의 이용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개별 이용서비스의 최종 지불가격 및 전체 이용서비스의 총액에 관한 내역서를 이용자에게 미리 제공하여야 한다. 이 경우 이용업자는 해당 내역서 사본을 1개월간 보관하여야 한다.
미용업
  1. 1점빼기·귓볼뚫기·쌍꺼풀수술·문신·박피술 그 밖에 이와 유사한 의료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2. 2피부미용을 위하여 「약사법」에 따른 의약품 또는 「의료기기법」에 따른 의료기기를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3. 3미용기구중 소독을 한 기구와 소독을 하지 아니한 기구는 각각 다른 용기에 넣어 보관하여야 한다.
  4. 41회용 면도날은 손님 1인에 한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5. 5영업장안의 조명도는 75럭스 이상이 되도록 유지하여야 한다.
  6. 6영업소 내부에 미용업 신고증 및 개설자의 면허증 원본을 게시하여야 한다.
  7. 7영업소 내부에 최종지불요금표를 게시 또는 부착하여야 한다.
  8. 8신고한 영업장 면적이 66제곱미터 이상인 영업소의 경우 영업소 외부에도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에 적합하게 최종지불요금표를 게시 또는 부착하여야 한다. 이 경우 최종지불요금표에는 일부항목(5개 이상)만을 표시할 수 있다.
  9. 93가지 이상의 미용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개별 미용서비스의 최종 지불가격 및 전체 미용서비스의 총액에 관한 내역서를 이용자에게 미리 제공하여야 한다. 이 경우 미용업자는 해당 내역서 사본을 1개월간 보관하여야 한다.
세탁업
  1. 1드라이크리닝용 세탁기는 유기용제의 누출이 없도록 항상 점검하여야 하고, 사용 중에 누출되지 아니하도록 하여야 한다.
  2. 2세탁물에는 세탁물의 처리에 사용된 세제·유기용제 또는 얼룩제거 약제가 남지 아니하도록 하여야 한다.
  3. 3세탁업자는 업소에 보관 중인 세탁물에 좀이나 곰팡이 등이 생성되지 않도록 위생적으로 관리하여야 한다.
건물위생관리업
  1. 1유기용제를 사용하여 얼룩제거 작업 등을 하는 경우에는 창문을 열고 작업하는 등 증발된 가스를 흡입하지 아니하도록 하고, 화재가 발생하지 아니하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2. 2종사자에 대하여 사용장비 및 약제의 취급상의 주의사항과 취급요령을 교육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도록 하여야 한다.

업무처리 절차

영업처리절차(5일)

  1. 01
    신청서 작성
  2. 02
    접수
  3. 03
    서류검토
  4. 04
    현장실사 및시설 조사
  5. 05
    결재
  6. 06
    신고증교부